반응형

지난 5월 28일, 첨단 기술의 하나인 인공지능(AI)을 의료 분야에 접목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KOSEF 의료AI' ETF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평균 수명 증가로 의료 서비스 수요가 늘어나는 한편, AI 기술을 통해 진단과 치료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기대감이 투자 심리를 자극하고 있는데요.

이에 본 포스팅에서는 이 신규 ETF의 특징과 장단점을 집중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OSEF 의료AI ETF 기본소개

항목 내용
상품명 키움 KOSEF 의료AI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유형 국내 주식형 ETF
시가총액 89억 원
상장주식수 950,000주
52주 최고/최저 12,000원 / 9,380원
기초지수 FnGuide 의료AI 지수
상장일 2024년 5월 28일
펀드보수 연 0.490%
자산운용사 키움투자자산운용(주)
1개월 수익률 N/A
3개월 수익률 N/A
6개월 수익률 N/A

이 ETF는 국내 의료 및 IT 업종의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상장 직후 현재 순자산 규모는 89억 원입니다. 신규 상장 ETF인 만큼 1개월, 3개월, 6개월 등 중장기 트랙레코드가 아직 부재한 상태입니다.

KOSEF 의료AI ETF의 편입 상위 10개 종목과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목명 비중
루닛 20.12%
종근당 16.13%
보로노이 8.11%
셀바스AI 7.49%
JW중외제약 7.03%
큐렉소 5.92%
뷰노 5.81%
HLB바이오스텝 3.46%
제이엘케이 3.07%
랩지노믹스 2.70%

ETF 순자산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루닛을 필두로 종근당, 보로노이 등 의료 데이터 분석과 AI 기술을 결합한 기업군이 높은 비중으로 편입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KOSEF 의료AI ETF 운용전략

KOSEF 의료AI ETF는 FnGuide社가 자체 개발한 'FnGuide 의료AI 지수'를 기초지수로 삼아 운용됩니다. 동 지수는 국내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사 중 의료와 IT 분야의 융합,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제품 및 서비스 기업을 선별적으로 편입한 테마형 지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텍스트 마이닝의 한 기법인 TF-IDF 모형을 통해 의료 AI 관련 키워드 스코어를 산출하고, 이 값이 높은 상위 25개사를 구성 종목으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개별 종목 투자 비중은 유동 시가총액에 연동되며, 집중도 제한을 위해 종목별 비중 상한은 2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KOSEF 의료AI ETF 분배금(배당금) 및 배당률 세금

항목 내용
배당 주기 분기배당
최근 분배락일 -
분배금 0원
연간 분배금 0원
연간 분배율(배당률) -

이 ETF는 기본적으로 분기 단위의 배당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5월 28일 신규 상장 ETF인 만큼 아직까지는 배당 실적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향후 보유 종목의 실적이나 운용사의 계획에 따라 분배금 규모가 가늠될 전망이나, 현 시점에서는 배당 시기나 규모를 추정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신규 상장 ETF인 만큼 당분간은 배당 이력에 대한 관망이 필요해 보입니다.

ETF 분배금에는 15.4%의 세금이 원천징수됩니다. 국내 주식형 ETF의 경우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이 주어지지만, 주식형을 제외한 다른 ETF의 매매차익에는 15.4%의 배당소득세가 부과된다는 점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KOSEF 의료AI ETF 수수료(운용보수)

항목 비용
총보수율 연 0.4900%
총보수비용비율(TER) 연 0.4900%
실부담비용율 연 0.4901%

동 ETF의 총 보수율은 연 0.49%로 국내 주식형 ETF 평균인 0.3567%를 상회하는 수준입니다. 이에 기타 비용을 합산한 총보수비용비율(TER) 역시 연 0.49%로 총보수율과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매매 수수료 등 제반 비용을 포함하는 투자자의 실질 부담 비율인 실부담비용율은 연 0.4901%로 소폭 높아지게 되는데, 그럼에도 유사 상품 평균치 0.5652%를 하회하는 수준으로 운용 효율성은 양호한 편입니다.

KOSEF 의료AI ETF 주가 전망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의료 분야로의 적용 사례가 늘어나면서 관련 산업에 대한 성장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ICT 강국의 저력을 바탕으로 의료 AI 분야에서도 세계적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들이 다수 등장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정부 차원의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확대 정책도 산업 성장의 촉매제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AI 기술 고도화와 의료 데이터 확충이 선순환 구조를 이룰 경우 시장 확대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의료 산업 특유의 높은 진입장벽과 AI 학습용 데이터 확보를 둘러싼 경쟁 심화, 기술 검증 및 상용화 지연 등은 부담 요인으로 꼽힙니다. 기술 차별화와 수익 모델을 갖춘 기업을 선별하는 전략이 요구되는 시점인데요. 아직은 태동기인 테마인 만큼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해 보이는 ETF입니다.

KOSEF 의료AI ETF 요약정리

항목 내용
상품명 KOSEF 의료AI ETF
기초지수 FnGuide 의료AI 지수
시가총액 89억 원
실부담비용율 연 0.4901%
분배율(배당률) 아직 배당 이력 없음
예상 수익률 의료 AI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

결론

지금까지 의료 분야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는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KOSEF 의료AI ETF'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고령화 추세와 비대면 트렌드 확산으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인공지능 도입을 통해 진단과 치료 과정의 효율성을 제고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이 과정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보유한 국내 기업에 투자하는 이 ETF의 매력도 커 보입니다.

단, 아직은 초기 단계인 산업인 만큼 규제 환경 변화, 업체별 사업 진척도, 수익성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 같습니다. 시장 성숙에 따른 투자 타이밍 측면에서도 신중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의료에 AI를 결합한 융합 산업의 성장 잠재력에 주목하고 계신 투자자 분들께서는 오늘 내용이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